본문 바로가기
백세인생 건강하게

크레아틴 복용법 과 부작용 알고드시길~

by 사이토 2021. 4. 22.
반응형

#1 크레아틴 이란?

 

크레아틴이란  근육량, 근력, 운동 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는 아미노산 유사 물질이라고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재산이라는 말도 있을정도로 노년기 근육 부족은 각종 질환을 유발시킵니다.

 

연구에 따르면 우리 몸의 근육 양은 30대에 정점을 찍은 후 40대부터 매년 1~2%씩 줄어들어

65세에는 25~35% 정도 감소하고 80대에 도달했을 때쯤 40% 이상 줄어들어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근육이 절반 밖에 남지 않는다고 합니다.

 

근육량이 줄어들면 낙상과 골절 위험은 물론 면역력이 약해지고 신체기능 저하에 따른

사회적 장애, 당뇨병, 심혈관질환 등의 발생 위험도 덩달아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100세 인생을 건강하게 살아가려면 근육운동이 필수이며 근육운동에 필요한 크레아틴 부족시

소고기나 연어 등의 음식 또는 크레아틴 보충제 형태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2 크레아틴 복용법

 

크레아틴 보충제들은 다른 보충제들에 비해 시간대는 제한 적이지는 않다고 합니다만

너무 늦은 시간에 드시는 것은 각성효과가 있어 좋지 않습니다.

GI지수가 높은 탄수화물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올라가니 일반적인 식사나

다른 보충제와 함께 먹는 것도 좋습니다.

한번 섭취량이 3~5g으로 제한 하셔야 하며 각각 제품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또한 크레아틴의 특성상 섭취하고 나면 물을 충분히 섭취해야합니다. (1일 2~4리터) 

물을 섭취하지 않거나 크레아틴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간과 신장에 무리가 가니 꼭 용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제품마다 다르지만 한달정도 섭취하면 휴지기에 대한 부분도 설명이 나와있으니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근육을 키우고 운동효과를 늘리려다가 몸을 상하게 되면 더욱 손해 입니다.

크레아틴이 포함된 종합단백질 보충제의 경우는 양이 미미하여 휴지기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잘 체크를 하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크레아틴 제품을 드실때는 카페인을 드시면 흡수도 잘 되지 않고 각성효과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3 크레아틴 부작용

 

크레아틴 보충제는 대부분 단기간 복용하는데 크레아틴 보충제를 단기간 복용하면 

체중이 느는 것을 제외하고는 심각한 부작용이 별로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오랫 동안 복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는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크레아틴 보충제를 복용하다가 나타난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레아틴 보충제를 복용하면 체중이 1kg 정도 늘게 됩니다. 

섭취한 크레아틴이 근육으로 들어가면서 물을 끌고 들어가기 때문에 체중이 늘게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곳에는 수분이 부족해지므로 탈수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소변으로 배설되는 수분의 양이 줄어듭니다. 

 

크레아틴 보충제를 먹고서 근육경련과 고온을 견디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난 사람들이 있는데 

탈수현상 때문에 그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크레아틴 보충제를 복용하면 콩팥, 뇌, 간, 신장, 고환, 심장은 매우 많은 양의 크레아틴에 노출됩니다. 

특히 콩팥은 크레아틴 보충제를 복용하지 않은 사람보다 60배 정도 많은 크레아틴에 노출됩니다. 

실제로 크레아틴 보충제를 복용하다가 콩팥의 기능이 나빠진 사람들이 있어 

크레아틴이 콩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우려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바로는 크레아틴 보충제를 단기간 복용하면 별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콩팥에 별 문제가 없는 사람이 크레아틴 보충제를 복용해도 

심각한 부작용이 생기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콩팥에 병이 있는 사람이 크레아틴 보충제를 복용하면 콩팥 기능이 나빠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크레아틴 보충제에 대한 다른 우려는 크레아틴이 몸에서 분해되면서 생기는 물질들이 

발암성이 있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크레아틴이 분해되어 생기는 물질 중에는 발암성이 의심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 문제는 연구 결과를 좀 더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크레아틴 보충제를 섭취하면 신체내부에서 만들어내는 양이 감소합니다. 

그리고 크레아틴 보충제 섭취를 중단하면 몸에서는 다시 크레아틴을 만들어냅니다. 

크레아틴 보충제를 섭취할 때 몸에서 크레아틴을 만들어내지 않는 것이 장기적으로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댓글